갑오징어 낚시의 기초 부터 고수로 갈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봄 산란 갑오징어에서 가을 갑오징어 까지 봄과 가을에 즐길수 있는 갑오징어 낚시에 대해 아주 상세하고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갑오징어의 생태
갑오징어가 어떤 습성을 가지고 있는 알고 잡으면 더 잘 잡을 수 있겠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습니다. 갑오징어의 생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 갑오징어는 두족류의 한 종류로 갑옷 입은 것 처럼 뼈가 있어서 갑오징어라고 부릅니다. 평소에 보던 일반 오징어들 과는 조금 다른 생김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리가 짧아서 오징어들 중에 호래기(꼴뚜기)다음으로 귀여운 오징어 입니다.
1-2. 주로 먼바다에서 살고 있지만 봄이되면 산란을 하러 연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봄 철 산란 갑오징어 낚시가 가능하게 되는 겁니다. 가을 시즌엔 봄에 산란해서 부화한 개체들이 먼 바다로 나가기 전 몸집을 불리는 시기에 낚시를 하는 겁니다.
1-3. 수명은 1년 이고 부화해서 먼바다에 나갔다가 연안으로 들어와 산란하고 죽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너무 작은 개체는 놔주는것이 좋고 적당히 먹을 만큼만 잡으시고 나머지는 방생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내년에 또 산란하러 오겠죠?
1-4. 모래와 뻘이 있는 바닥을 좋아하며 중간 중간 은신 할 수 있는 바위가 있는 지형을 좋아합니다. 돌 아래 숨어 있다가 지나가는 갑각류나 물고기를 잡아 먹습니다.
1-5. 주로 밤이 더 잘 잡히지만 낮에도 잡힙니다. 저희 경험으로는 낮이나 밤이나 다 잘 잡혔습니다. 야간에는 주 먹이인 갑각류나 소형 물고기들이 모이는 가로등 아래가 좋은 포인트가 됩니다.
1-6. 조류가 강한곳 보다는 약한곳에 갑오징어가 잘 잡힙니다. (반대로 조류가 없어도 잘 안잡힙니다. 적당한 곳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갑오징어의 생태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낚시에 필요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2.갑오징어 장비
2-1. 낚시대
낚시대는 배스장비를 그대로 사용 가능 합니다. 6.6ft(피트)~7.2ft 의 ML~M 액션의 낚시대를 쓰셔도 됩니다.
전용 장비는 보통 8.2ft ~ 8.6ft 의 ML~M 액션의 에깅대를 사용하거나 8ft 정도의 범용 낚시대를 사용 합니다.
아무래도 바다에서 장타를 치기 위해선 배스 낚시대 보단 조금 더 긴 8ft~9ft 낚시대를 사용 하시는게 조과에 도움을 줍니다.
2-2. 릴
릴은 보통 스피닝 장비를 많이 사용하고 2500번~3000번 릴을 주로 사용 합니다. 2000번이나 4000번도 사용 하지만 보통은 2500~3000번이 주로 사용 됩니다.
베이트릴은 선상에서 많이 사용되고 워킹에서는 많이 사용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베이트릴을 써도 상관 없으니 베이트릴만 가지고 계신다면 사용하셔도 무방 합니다.
릴의 종류 알아보기
2-3. 라인(낚시줄)
주로 사용되는건 합사(pe)줄을 많이 사용 되고 0.8호~1.2호 까지 사용 됩니다. 0.8호~1호를 가장 많이 사용 합니다.
카본라인 1.5호~2호를 사용 해도 무방 합니다.
2-4. 에기
오징어를 잡기 위해서는 새우 모양의 루어를 사용하게 되는게 이것을 에기라고 합니다.
에기는 크기에 따라 1호~ 4호 에기가 있지만 갑오징어에서는 1.5호 ~ 2.5호 에기를 사용하며 주로 왕눈이라 불리는 2.5호 에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왕눈이 에기는 저렴한 가격으로 여러 종류가 있으니 취향에 맞게 구매 하시면 됩니다.
2-5. 봉돌
다운샷 채비로 주로 낚시를 하기 때문에 봉돌이 필수 입니다. 바다용 고리 봉돌을 사용하면 됩니다.
주로 2호~5호(7.5g ~ 18g)를 많이 사용 합니다. 조류에 따라 무게 조절 하시면 됩니다.
3.갑오징어 채비
3-1. 다운샷 채비
갑오징어 낚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비 입니다. 에기 하단에 단차를 주고 버림봉돌 채비를 합니다.
에기의 고리에 상단에는 원줄을 직결해주고 하단에 원줄 보다 약한 목줄을 이용해 2호~5호 봉돌을 묶어 줍니다.
밑걸림이 발생했을때 에기는 살리고 봉돌만 끊어 버리기 위한 채비 입니다. 목줄의 길이는 5cm~20cm 정도 주면 됩니다.
3-2. 직결 채비
원줄에 핀도래를 하나 묶어서 핀에 에기와 봉돌을 직접 연결 하여 사용하는 채비
봉돌은 똑같이 2~5호를 사용
3-3. 프리리그 채비
배스 낚시의 프리리그 처럼 원줄 라인에 봉돌 먼저 통과 시키고 에기에 매듭을 해서 봉돌에는 유동을 주는 채비
봉돌은 똑같이 2호~5호 사용 합니다.
4.갑오징어 낚시방법
4-1. 캐스팅
무조건 풀 캐스팅이 답은 아니지만 멀리서 부터 탐색 해오다가 자주 입질 하는 구간이 있다면 그 쪽을 집중 공략하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4-2. 드래깅 (끌어주기)
봉돌이 바닥에 닿으면 그 상태로 봉돌을 띄우지 말고 바닥을 박박 긁어 주는 액션 바닥과 지형을 읽으면서 당겨오면 됩니다.
4-3. 호핑 (통통튀기)
실제 새우 처럼 튀어 오르는 모습을 흉내 내는 액션 입니다.봉돌이 바닥에 닿고 바닥에서 5~10cm 정도만 띄워서 에기에 액션을 주는 방법. 높게 띄울 필요는 없습니다. 낚시대 끝만 5~10cm 정도 까딱 까딱만 해주시면 됩니다.
4-4. 스테이 (기다리기)
드래깅 호핑 만큼 중요한 것이 스테이 입니다. 활성도가 좋을때는 드래깅이나 호핑에도 덥썩덥썩 물지만 활성도가 좋지 못할때에는 스테이에 반응을 하게 됩니다.
4-5. 입질파악
갑오징어가 입질을 하면 살짝 당기는 느낌을 주긴 하지만 느끼기 힘들고 살짝 올라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게감으로 갑오징어의 입질을 파악 해야 됩니다. 처음 봉돌을 달고 캐스팅을 해서 드래깅, 호핑을 해보면서 무게감을 먼저 익힌 후 무게감이 느껴지거나 끈적하게 저항이 느껴지면 무조건 챔질을 해 봅니다. 갑오징어가 후킹 되었다면 묵직하게 무거운 무게감이 전달 됩니다. 만약 헛챔질이라면 다시 바닥에서 액션을 주며 갑오징어를 기다려 주면 됩니다.
4-6. 챔질(후킹)
갑오징어의 무게감이 느껴지면 여유줄을 감아 낚시대를 낮춘 다음 챔질을 해줍니다. 너무 강하면 다리만 뜯겨나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적당히 강하게만 챔질 해주면 후킹이 됩니다.
4-7. 랜딩
묵직하게 후킹이 성공하고 갑오징어를 당겨올때는 너무 빠르게 릴을 감으면 빠질 수 있으니 일정한 속도로 감아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게 1초에 핸들 한바퀴 정도 감는다 생각하시고 일정하게 감아 주면 됩니다.
5.갑오징어 낚시 꿀팁
5-1. 포인트
모래와 뻘 바닥에 중간 중간 은신 할 수 있는 바위가 있는 곳이 주된 포인트 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워킹 포인트는 서해나 남해 쪽 바다 입니다. 대표적인 국민 포인트는 아래에 정리해 두겠습니다.
서해 국민 포인트
비응항, 장고항방파제, 삼길포방파제, 남당리방파제, 창리포구, 무창포방파제, 영목항, 홍원방파제
남해 국민 포인트
노량항, 삼천포대교공원, 늑도, 맥전포항, 시락방파제
서해와 남해에 모래, 뻘 지형이면 거의 모든 곳이 포인트라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포인트를 알려드린것이고 대부분의 방파제에서 다 잡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2. 물 때
15일 마다 변하는 조석 간만의 강약의 주기를 물때 라고 부릅니다. 간만의 차가 가장 적은 날(조류의 속도가 가장 느린 날)을 1물로 시작하여 2물, 3물~15물 이렇게 15일을 주기로 물 때를 칭합니다. 갑오징어의 습성이 조류가 너무 강하면 활성도가 조금 떨어지기 때문에 1물~5물 사이가 가장 좋은 물 때이긴 하나 조류가 강한 물때라도 잘 잡히는 날도 있으니 1~5물이 가장 좋고 다른 물때는 보통 정도라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5-2. 채비
갑오징어의 기본 채비는 다운샷 채비가 기본이라 생각하고 다운샷 채비를 하면 되는데 제일 중요한 단차! 단차가 제일 중요합니다. 황금 단차라고 불리는 7cm 는 에기와 봉돌간의 거리가 덜 꼬이는 길이라 황금 단차라 불리긴 하는데 상황에 따라 단차를 길게 줬을때 입질 하는 경우가 많으니 단차를 조금씩 조절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쭈꾸미와 갑오징어 둘 다 공략하기 위해서는 단차가 짧으면 좋고 쭈꾸미를 피하고 싶으시다면 단차를 10cm 이상 주는 것이 좋습니다.
쭈꾸미 공략 : 직결채비
쭈갑 공략 : 단차 5~7cm
갑오징어 공략 : 단차 10cm 이상
5-3. 액션
위에서 알려드린 드래깅 호핑 스테이를 적절하게 섞어서 써줘야 됩니다. 예를 들면 캐스팅 후 바닥에 봉돌 안착 후 10초 스테이 호핑 2~3회 후 10초 스테이, 다시 드래깅 30cm 후 스테이 다시 드래깅 10cm 이렇게 불규칙 적으로 액션을 주시는게 좋습니다. 스테이를 주는 이유는 갑오징어들이 에기에 올라탈 시간을 주는것입니다. 유튜브 수중 영상을 보시면 빠른 움직임에는 갑오징어들이 올라탈 시간이 없어서 근처까지 따라 오다가 그냥 가버립니다. 수중영상 한번 보시고 갑오징어의 습성을 연구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5-4. 에기
보통 제일 저렴한 왕눈이 에기를 많이 사용하실텐데 왕눈이 에기 보다 더 작은 2호 에기가 잘 먹힐 때가 있습니다. 활성도가 좋지 않을때에는 2.5호 왕눈이 에기 보다 더 작은 2호 에기를 사용하시면 잡힐때가 많습니다. 왕눈이만 고집하지 마시고 2호 에기도 몇 개 챙겨다니시면 좋습니다. 실제로 다들 왕눈이 쓰실때 2호 에기로 남들 보다 2~3배 더 많이 잡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6.맺음말
배스 낚시대든 범용 낚시대든 루어 낚시대만 있다면 손 쉽게 할 수 있는 매력적인 낚시가 바로 갑오징어 낚시 입니다. 채비가 쉽고 액션이 간단해서 어린이들도 같이 할 수 있는 낚시라 생각 됩니다. 제 글이 갑오징어 낚시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